본문 바로가기

글 카테고리/기술창업현황

소자본 공방창업 으로 성공한 비누공방 20대 사장

공방창업 관련 기사 – 소자본 기술창업 캔들공방 & 비누공방  현황

 


2009년에 비해 현재 2015년도에는 10배 관심도가 증가하였다 = 사진/네이버 트렌드 분석 자료

 

최근 공방창업의 관심도가 매우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트렌드 검색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공방창업에 관한 관심이 10배까지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공방창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주요한 원인은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며 향후 기술력과 인지도를 축적해 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 관련분야에서 인정받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요구되기 때문에 창업 준비기간이 상대적으로 긴 편이기도 하다.

이에 본지는 20대 초반의 나이에 공방창업에 뛰어들어 성공적인 매출을 올리는데 성공한 ‘소퍼리 캔들&비누공방’의 사장을 만나 창업스토리와 업계현황에 대해 인터뷰 하였다.


[이하 인터뷰 전문]

 

Q : 어떠한 계기로 공방창업에 도전하셨나요?
처음부터 이 일이 직업이 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어요. 대학시절 ‘아로마테라피’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취미로 배우게 되었어요. 하지만 어느 순간 대학을 다니고 있는 학비가 너무 아깝게 느껴지더라고요. IT를 전공 중이었지만 관련 분야에서 이미 너무도 치열했기 때문에 취업을 한다 해도  소위 말하는 SKY 출신이 아니라면 향후 비전이 잘 보이지 않았어요.

그래서 큰 결심을 하고 장기휴학을 결심하게 되었어요. 물론 주변에서  다시 생각해 보라는 충고를 많이 들었어요. 하지만 저희 부모님께서는 저의 결정을 존중해 주셨고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공방창업을 준비하게 되었어요. 무조건 취업을 해야 한다는 강박증에서 일찌감치 자유로워지게 되었어요. 저에게는 창업을 준비하는 비용이 대학등록금으로 소모되는 돈 보다 더 가치가 있었기 때문이에요.

 

Q : 21세의 나이에 용기 있는 결정을 했는데 지금도 후회하지 않나요?
당시에 대학교를 중퇴한다고 하니 주변에서 걱정을 했지만 지금은 아무 말을 못할 거예요. 실제로 대학을 졸업한 친구들을 보면 취업 자체가 쉽지 않은데다 막상 취업을 했다 해도 매달 학자금을 상환하며 생활을 유지하기도 빠듯하더라고요. 게다가 무엇보다 중요한건 현재의 일을 지금 즐기고 있느냐 에요. 저는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기때문에 대학을 중퇴했다는 것에 대해서 전혀 후회하고 있지 않아요.

 

 

마카롱 모양의 아로마 비누 = 사진/달빛페이지

 

Q : 창업 준비 교육은 어떻게 받았나요?
초반 정규커리큘럼 교육은 반 년 정도 받았고 이후에는 직접 제조판매를 시작하면서 실제 경력을 쌓게 되었어요. 제가 일을 시작했을 2011년 당시에는 수제로 만든 아로마캔들 산업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거시적인 수익창출보다는 비전을 바라보고 시작한 일이었어요.

Q : 어떻게 소자본으로 오프라인 매장 창업이 가능하셨나요?
원래부터 이곳은 카페와 공방을 함께 운영하는 곳이었어요. 저한테 기술을 전수해 주신 분이 결혼을 하면서 제가 공방운영 파트를 이어받게 되었어요. 월세는 함께 내고 보증금은 카페를 운영하고 계신 언니가 상당부분 부담을 해주셨기 때문에 창업비용은 거의 들지 않았어요.

Q : 전략적 동업형태인가요?
예를 들어서 카페의 경우에는 저녁시간에 손님이 없거든요. 그 시간에는 제가 캔들과 비누공방 수강생을 유치 하기도 하고요. 또한 카페에 들어오신 분들이 공방체험을 하기도 하고 공방체험을 하기 위해 방문하신 분들이 차를 마시기도 해요. 어떻게 보면 공생관계라고 해도 좋을 것 같아요. 서로 같은 공간에서 매출 점을 분리하였고 서로의 매출을 돕고 있어요.

Q : 매출수준은 어떤가요?
처음 창업을 하고서 1~2년은 정말 힘들었어요. 주요한 매출점이 어디서 발생되는지 찾는데 시간이 걸렸어요. 그 와중에 온라인 판매도 하고 백화점에 물건을 납품해서 입점을 진행하기도 했어요. 그러한 경험을 통해서 제 경우에는 가르치는 것에 큰 강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현재는 온라인 판매보다는 가르치는데 더 집중하고 있어요. 그 결과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외에도 회사에서 사내동호회 등 단체로 오시는 경우도 있고 개인 취미로도 많이 방문해주세요.

‘어버이날’ 이나 ‘발렌타인’ 시즌에는 기획판매도 진행하고 있고요. 순이익은 철에 따라 기복이 있는 편이에요. 솔직히 공개하기가 좀 꺼려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1년을 평균으로 볼 때  중견사원 이상의 순익은 올리고 있어요.

 


비누로 만든 카네이션 = 사진제공/ 솝퍼리

 

Q : 수강생중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나요?
현재 솝퍼리 공방은 사단법인 협회의 지부로 등록이 되어있고 기존의 커리큘럼과 다르게 창업전선에서 독창적인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커리큘럼과정을 구성했어요. 그러다 보니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수강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수강생 구성은 예전에는 30대 여성분들이 많이 오셨는데 올해부터는 20대 분들이 상당히 많아졌어요. 취업이 힘들어지면서 일찍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아진 듯 해요. 그 외에도 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육아휴직을 받기가 힘들어 미리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도 많고요. 30대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아이를 키우며 경제활동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Q : 창업에 필요한 정도로 교육받기 위한 수강료는?
저희 커리큘럼을 중점으로 말씀드리면 기본 8회 차 수업의 경우는 80만원이고요 1:1을 통해서 강의하고 있어요. 이 정도를 배우면 솔직하게 창업하는데 무리가 없어요. 전문가 과정의 경우는 협회커리큘럼을 사용할 수 있는 자격증이 발행되니 추후에 직접 수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요. 그래서 만약 수업을 하지 않는다면 기본과정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1:1 교육을 통해 동일한 커리큘럼 과정을 교육할 수 있다.=사진/솝퍼리

Q : 비누공방&캔들공방은 포화상태인가? 업계에 바라보는 시장상황은 어떤가?
예전보다 상당히 많아진 것이 사실이에요. 하지만 입점할 곳이 없을 정도로 포화상태는 아닌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점은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비누공방의 특성상 너무 쉽게 창업을 하고 곧바로 매출이 오르길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거예요.

실제로 실패를 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분명한 문제가 보여요.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에서 급하게 창업을 하는 경우는 많아요. 쉽게 승부할 수 있는 아이템이 아니에요. 독단적인 아이템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신경을 써야할 부분들이 많아요.

 

Q : 상당히 다양한 디자인이 있는데 직접 개발하신 건가요?
기술창업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야 해요. 저 같은 경우는 국내 잡지를 보거나 하지 않고 구글링을 해서 해외트렌드를 유심히 관찰해요. 이미 국내에서 유행하는 모양을 만든다면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Q : 일이 힘들거나 하지는 않나요?
외부활동이 많기 때문에 항상 가게에 상주하지 않아요. 수업이 있을 때만 나오기도 해요. 전혀 힘들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어서 너무 만족하고 있어요.

 

 

[인터뷰 감사합니다]

 

 

동네에 있는 갖가지 테마의 공방을 생각해보자. 그 곳을 구경하기 위해 부담 없이 드나든 적이 있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접 소비할 것이 아니라면 공방에 드나드는 것이 부담되는 것이 사실이다. 소퍼리 공방의 경우 카페와의 공생을 선택하여 서로의 강점을 최대화 하여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한 성공적인 경우이다. 카페손님 중 상당수가 소퍼리 공방을 통해서 유인되고 있었다. 또한 카페는 공방에 좀 더 편안한 접근성을 제공해 주었다.


Key.비누공방&캔들공방 솝퍼리 창업&운영 노하우 를 보려면

www.moon-page.net 으로 접속하세요. 정식 홈페이지 입니다

 


※ 달빛페이지 뉴스저널은 독자에게 공정성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취재에 협조한 업체에 일체의 광고비를 지원받지 않습니다.
[취재 달빛페이지 편집국] Copyrights ⓒ 달빛페이지 (www.moon-page.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