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카테고리/뉴스

취업뉴스 ] ‘취준생’ 국가에서 취업활동비 지원받기 TIP

달빛페이지 2015. 4. 29. 20:28

취업뉴스 ] ‘취준생’ 국가에서 취업활동비 지원받기 TIP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 모임 =사진/예스잡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97년 말의 외환위기 이후 노동시장의 양극화 심화로 중간층 비중이 줄고 저소득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빈곤층으로 진입하거나 탈퇴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근로소득의 증감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빈곤문제의 해결의 핵심은 일자리의 제공에 있다. 이러한 문제를 국가가 나서서 해결하지 못한다면 제2의 그리스 사태로 번질 우려가 있는 것이다.

현재 경제상황에서 고용의 질적 향상은 요원하다. 이와 관련 고용노동부는 고용관련 여러 관련 산하기관을 일괄하는 최상위기관인데 완전하게 희망을 잃은 사람들은 곧 대중이 되어 집회나 시위에 동참하게 될 것임으로 급한 대로 불을 꺼야 한다. 청년취업지원 정책에 많은 공을 들이는 이유이다.

다소 비약적인 표현이나 "만두 한쪽이라도 얻어먹을 수 있다고 여기는 자는 만두 접시를 노리지 않는다."는 드라마 속 대사가 와 닫는다. 실제로 최소한의 만두는 국가가 분명 제공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의 청년들은 만두 한쪽이라도 얻어먹는 기지를 발휘해야 한다. 그마저도 찾아서 먹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는 것은 취업전선에서 연신 취업불가 판정을 받게 되면서 자존감과 승부욕을 잃게 스스로 “쓸모없는 사람이다.” 라는 패배감을 감내해야하는 청년들이 많아진 것이다.

본론으로 돌아와 만두 한쪽이라도 얻어먹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국가에 구걸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은 지금껏 수많은 재화를 소비하면서 국가에 세금으로 봉사하였다. 그 일부라도 돌려받는 것이다. 문밖으로 나와 적극적인 자세로 나아가야 한다. 그중 취준생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이 있다.

고용노동부에서 도입한 취업 성공패키지는 그 성격에 따라 1과 2로 나뉘어져 있다.(자세한 범위는 홈페이지 참고: http://www.work.go.kr/pkg) 그 중 청년취업에 더욱 절절한 취업성공 패키지2를 자세히 알아본다.

 

1.자격

-청년층 ( 만18세이상 34세이하)
-대졸이상 미취업자
-니트족(2년간 취업 교육 및 훈련에 참가하지 않고 근로하지 않는 청년)
-영세자영업자(8천만원 미만인 사업자)

2.혜택

-참여수당 (최대 20만원)
-훈련수당 (훈련기간동안 훈련 일수와 출석일수로 책정)
-취업성공수당 (실질적으로 차상위계층에 적용)

 

3.참여과정

취업성공패키지

4.워크넷을 통한 취업확률 UP

취업성공패키지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면 참여수당과 취업에 관련된 훈련비를 지원받게 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에는 워크넷(www.work.go.kr)에서 취업활동을 하게 되는데 기업이 워크넷을 통해 그 지원자를 고용할 경우에는 중소기업지원금을 받게 된다. 같은 스펙이라면 기업들이 워크넷을 활용하는 이유이다. 모든 과정은 전담된 ‘취업멘토’를 통해 안내받게 될 것임으로 절차상의 사전숙지와 관련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된다.

 

정당한 권리

이 프로그램의 참여자들 상당수가 상위 5% 이내의 대학 출신이다. 많은 강소기업이나 중소기업들이 공대로 유명한 H대학교 이하는 추천받지 않겠다는 뜻을 전하기도 하였다. 연봉 또한 실질적으로 4년제 대졸자의 경우 2400에서 2800만원이 적정수준이다. 대형 언론사에서 발표하는 대졸초임 연봉수준은 도대체 어떤 자료를 근거로 계측된 것인지 알 수 없다.

취업성공패키지에 지원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백문이불여일견’이다. 자신이 소재한 지역에 전화연결 후 자신이 지원대상자에 적용이 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고 참여하기 바란다.


간단한 지원절차

(www.work.go.kr/pkg 접속 -> 참여신청 ->고용센터 안내 ->가까운 센터에 전화연결 후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 지원->멘토와 만남 이후 안내에 따름)

 

[취재 달빛페이지 편집국]
Copyrights ⓒ  달빛페이지 (www.moon-page.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